fnctId=departmentIntro,fnctNo=1667
CCM1213 | 플롯유형론(Type of Plo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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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의(교수) - 플롯 유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서사학, 기호학, 미디어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교재 대신 유인물 활용) 2. 발표, 토론, 논평(학생 참여) - 한 텍스트를 선정하여 그 텍스트에 내재한 플롯의 매력을 분석, 발표함. |
CCM1214 | 테크놀로지와 문화예술(Technology and A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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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 <테크놀로지와 문화예술>에서는 20세기 이후 기술복제 시대로 접어들면서 경험하게 된 예술의 변화를 고찰하고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상관관계에 대해 사유하고자 한다. 시각 중심의 연구 방법론을 사운드 중심으로 전환하여 새로운 관점으로 문화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CCM1221 | 문화이론과 대중문화(Cultural Theory and Popular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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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이론은 다루는 연구 대상도 다양하지만 그 안에 철학, 사회학, 정신 분석학 등의 담론에서 빌어온 다양한 개념과 용어들이 복잡하게 섞여 있다. 따라서 특정 이론가의 몇몇 저서를 강독하기보다는 문화라는 광대한 영역을 이해하는데 지표가 될만한 개념을 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
CCM1222 |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 입문(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and Cultural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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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및 문화경영학은 학문 분야로 정립된 역사가 비교적 짧아 아직 그 분야가 생소하고, 학문적 구조와 방법이 낯설다. 따라서 문화를 제작하는가, 문화로 제작하는가, 문화를 경영하는가, 문화로 경영하는가 등의 관점에 따라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도 차이를 보이게 된다. 본 강의는 광의의 문화로 구성된 인간사회에서 문화적 특성을 도구로 접근하는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의 정의와 더불어 기업과 지역 및 국가, 대중을 중심으로 문화마케팅 및 문화브랜딩의 현재와 미래를 이해한다. |
CCM1229 | 캐릭터 유형론(Character Typ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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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1주까지는 교수의 강의, 12-15주까지는 학생의 발표 및 토론 2. 이론 강의 (1) 문학, 역사, 철학 속의 캐릭터를 찾아본다. (2) 캐릭터에 관한 정신분석학자, 심리학자의 이론을 정리한다. (3) 학생들은 영화, 애니, 웹툰 등에서 흥미로운 캐릭터를 찾아내어 이를 분석한다. |
CCM1315 | 만화와 문학(Comic Book and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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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의 기원으로부터 만화라는 매체의 필수 요건으로 제시되는 글은 엄밀히 말해 문학적인 영역에 속한다. 연속된 이미지들을 통한 독자적 서술 방식을 지니고 있는 만화는 특히 현대에 이르러 문학 장르의 대안으로 제시되는가 하면, 그야말로 기존의 방대한 문학 작품들을 각색하는 과정에서도 그 힘을 발휘하고 있다. 뿐만 아니 라 문학의 영역을 넘어서 만화는 다른 인문학적 영역, 즉 철학이나 종교, 역사, 과학, 예술에 이르는 지식의 전달자 역할을 수행한다. |
CCM1316 | 문화 기호와 상상력(Cultural Signs and the Imagina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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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 <문화 기호와 상상력>은 이미지 기호의 문화적 차원과 무의식의 상상적 힘에 관해 사유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특히 문화콘텐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상 콘텐츠’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신분석학의 핵심 개념을 공부하고, 상징계-실재계-상상계 등의 인간의 ‘정신 구조’ 그리고 ‘정신에너지’와 밀접하게 연관된 작품을 통해 이해를 돕고자 한다. |
CCM1322 | SF와 인문학(Science Fiction and Human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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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1990년대 말부터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된 테크놀로지 인문학을 공부하게 될 것이다. 그 중에서도 기존의 휴머니즘을 넘어서는, 다시 말해 인간중심주의적 사유를 넘어서는 유연한 사유체계를 지향하는 ‘포스트-휴머니즘post-humanism’을 중심으로 하며, 유전공학, 인공지능, 가상현실, 로봇공학 등 첨단 과학기술과 밀접하게 연관된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을 중심으로 한 사이언스픽션Science Fiction을 분석하게 될 것이다. |
CCM1415 | 한국문화의 콘텐츠화 실습(Making Contents on Korean Cultur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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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전통문화와 현대 대중문화는 매우 다양하며 매력적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일상생활, 의식주 등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데, 이러한 다양한 측면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 홍보, 커뮤니케이션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
CCM1417 | 신화와 문화콘텐츠(Myth and Cultural Cont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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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콘텐츠 일반론을 이해한다. 2. 한국신화 일반론을 이해한다. 3. 한국의 건국 및 무속신화의 실상을 이해하고, 이와 유사한 세계신화를 비교한다. 4. 신화가 문화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
CCM1419 | 디지털 시대의 문화예술(Paradigm Shift-Digital Art and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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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정보기술의 중요성이 전례 없는 수준으로 대두되는 작금의 문화기술 환경을 알고리즘적 사고, 컴퓨테이셔널 사고, 그리고 프로그램성 등을 중심으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오늘날의 문화산업은 인문학적 소양 뿐만 아니라 정보기술에 관한 이해와 통찰을 동시에 요구한다. 본 강의 동안 학습자는 다양한 사례를 탐색하고 분석할 것이며, 이를 통해 동시대적 맥락과 관점에 부응할 수 있는 융합적 관점과 소양을 체화하게 될 것이다. |
CCM1424 | 문화비평 에세이 실습(Making contents on Korean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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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교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인문학적 비평문 쓰기의 여러 이론적 개념과 용어, 분석방법에 대해 배우고 각 개인별(혹은 조별)로 인문학적 글쓰기의 방법에 의한 비평문을 작성하여 발표한 후에 학생들과 상호 토론한다. |
CCM2111 | 문화답사 기획실습(Practice of Cultural Field Wor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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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문화콘텐츠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것이 목적이다. 문화콘텐츠가 유통되고 향유되는 공간을 구체적으로 방문하여 콘텐츠의 유통 과정을 체험하는 것이다. |
CCM2213 | 스토리텔링 입문(Practice of Storytelling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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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zing Themes, structures, and characters of stories. |
CCM2217 | 인터랙티브콘텐츠학 입문(Introduction to Interactive Content Stud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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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의 목적은 이미지, 스토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콘텐츠 개입과 체험을 능동적으로 유도하는 인터랙티브콘텐츠의 경향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인터랙티브콘텐츠의 유형화와 가치 평가를 기반으로 콘텐츠 기획의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역량을 습득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인터랙티브콘텐츠의 몰입을 유도하는 다양한 요소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기획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이 목적이다. |
CCM2221 | 영상문화콘텐츠 분석(Analysis of Cinema Culture Cont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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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사가 강의록을 제공하며, 영화와 TV프로그램, 뮤직비디오를 수업시간에 직접 감상하면서 자세한 분석 및 토론 시도 예정. - 강의계획서를 가로지르며 진행할 예정임 |
CCM2222 | 이미지와 문화기호학(Image and Culture Semio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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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사회 현상의 기본 요소인 기호와 그 속에 담긴 메시지, 그리고 수신자의 인식과 해석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문화기호학의 이론과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문화 콘텐츠'를 기획/분석하는 논리력과 분석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문화기호학은 학제간 연구의 교차점에서 소쉬르(Saussure)에서 바르트(Barthe), 그레마스(Greimas)로 이어지는 이론을 중심으로 전 세계 학자들과 비평가들에 의해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화 현상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다른 학문과의 끊임없는 연계 노력을 통해 다양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
CCM2315 | 영상콘텐츠 제작 실습(Visual Contents Produ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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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의 단계별로 수업하며 개인과제, 조별과제로 구분. 영상소통 사고체계 및 기술습득 영상제작과정을 통해 영상소통의 방법을 체득한다. 영상 제작의 협업을 통해 함께하는 작업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
CCM2323 | 매체 스토리텔링 분석(Media Storytell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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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개념 정리 소설과 그것을 원작으로 한 영화를 직접 비교, 분석. 영화와 문학의 매체 비교 |
CCM2326 | 인터랙티브 광고 콘텐츠 기획(Planning of Interactive Advertising Cont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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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방향의 메시지 전달이 아닌, 소비자 참여의 인터랙티브 광고가 중요한 시대임 -인터랙티브 광고 유형과 소구 방법을 분석하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함 -인터랙션을 유도하는 소구 방법론을 습득하는 강좌임 |
CCM2417 | 실용 스토리텔링 실습(Practice of Storytell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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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 스토리텔링의 개념 습득, 창작 실습. 이야기 구조 (3장 구조), 창작자의 자세와 단계별 글쓰기에 대해서 배운다. |
CCM2419 | 문화콘텐츠 기획 실습(Practice of Cultural Contents(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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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기획 실습은 학생들에게 포토폴리오를 만들게 하는 융합교육이다. 문화콘텐츠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론을 습득하게 하여 공모전에 참가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
CCM2425 | 영상문화콘텐츠 기획 개발(Planning & Development For Visual Cont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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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다큐멘터리, 홍보 영상, 오락예능물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기획, 개발해서 현업에 대비하게 함. |
CCM2426 | 심리학과 웰니스 콘텐츠(Psychology and Wellness Cont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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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사회심리학, 정서심리학, 문화심리학과 인지기호학의 이론을 소개하고 심리학과 기호학의 융합을 통하여 문화콘텐츠 유저의 사용 동기와 인지적인 경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
CCM2427 | 콘텐츠분석과 컨셉디자인(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and Concept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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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표층적으로 드러나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시청각적인 요소들을 근거로 1차적 층위를 구성하고, 심층에서 파악되는 문맥적 혹은 문화, 정치적 함의를 재구성하여 2차적 층위를 분석 및 기획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CCM2428 | SNS 콘텐츠 분석 방법론(SNS Content Analysis Method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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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콘텐츠를 평가하는 FGT 역량 습득 -SNS 콘텐츠 기획에서 필요한 역량 습득 -SNS 콘텐츠 UI/UX 툴 습득 |
CCM3211 | 문화심리마케팅(Culture Psychology Marke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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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문화적 현상과 상품의 생산과 향유의 과정에 적용하여, 인간의 소통과 선택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자 한다. |
CCM3212 | 문화마케팅(Culture Marke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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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개요: 1. 본 강좌는 우선 다양한 마케팅 영역에서 공통으로 활용되는 마케팅 일반에 대한 기본지식을 다룬다. 2. 문화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숙지하고, 문화마케팅과 관련한 문화마케팅 기획, 문화마케팅 환경 및 문화소비자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분석능력을 함양하게 하며, 문화마케팅 관련한 상품, 브랜드, 가격 및 문화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다룬다 3. 문화마케팅 기획의 실제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대중문화 및 트랜드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코드를 살펴본다. |
CCM3221 | 수사학마케팅방법론(Rhetoric Marketing Method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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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학은 지식을 창조하고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생각은 이미 진부하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수사학은 상징과 의미 사이를 연결하고, 그리고 상징이 어떤 방식으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의미를 만들어내는가를 살피는 동시에 효과적으로 성공적인 교환의 방식을 창출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된다. |
CCM3222 | 문화마케팅리서치연구(Study of Cultural Marketing?Research (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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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문화콘텐츠를 활용해 기업(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사례들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기업에 제안할 수 있는 문화마케팅 기획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 현대카드와 같은 일반 기업에서 진행하는 문화마케팅과 대림미술관 등 문화관련 기관이 진행하는 마케팅으로 나누어 국내외 사례를 분석한다. 와우스타콘텐츠, 문화경영연구소 연계 학습과정으로 리서치한 사례들은 향후 기업 컨설팅에 활용되며, 일부 내용은 온라인 기사를 통해 송고할 예정. |
CCM3223 | 디지털마케팅연구(Study of Digital Marke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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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과학은 인간 존재의 문제에 주목함으로써 사회를 구성하는 인간 존재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본 강좌에서는 실증주의적 분석방법들과 이에 반한 반 실증주의적 대응, 실용과학으로서의 인문과학의 문화적 전환과 언어학적 전환, 그리고 현상학적 체계와 해석학적 체계 등 다양한 인문학적 연구방법론들이 다루어진다. |
CCM3312 | 지역문화브랜딩실습(Project Practice of Territorial Culture Branding(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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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시간동안, 지역을 대변할수 있는 물리적 공간을 선택하여 그와 연계된 다양한 요소들을 찾아내고자 한다. 사전스터디, 관찰, 기록, 가설설정, 증명 - 사례조사, 관련 이론, 관련전문가 방문, 관련기관방문 등 을 통해 그 요소들의 깊이를 파고들도록 한다. 거기서 유추된 관심사를 수업시간내 토론을 통해 심화시켜 수업 후반부에는 각자의 프로젝트를 제안하도록 한다. 이에 필요한 자료와 세미나내용, 조사내용, 답사 일정등은 수업시간에 배포하도록 한다. 실습 개요: 1. 본 강좌는 인천광역시 동구청과 함께 실시하는 관학협력세미나임. 2. 본 강좌는 동구청에서 제공되는 '지역문화'의 주제를 팀별로 브랜딩기획, 설계, 제작, 평가하는 과정으로 진행됨. 3. 각 주제에는 동구청에서 담당 공무원이 각 팀의 멘토로서 활동하면서 학생들의 문 |
CCM3313 | 문화브랜드마케팅방법론(Culture Brand-Marketing Method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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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우선 문화브랜드마케팅의 방법론적 근간이 되는 주요한 이론들을 개략적으로 설명할 것이며, 이후 문화브랜드마케팅의 정의와 기본개념, 그리고 다양한 방법론들의 특징과 차이점들 대한 논의를 전개할 것이다. 본 강의는 인문학 기반의 다양한 방법론이 브랜드마케팅 분야에 적용되었을 때 얼마나 풍요로운 담론을 생산해낼 수 있고, 또 성공적 비즈니스의 수행을 위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러한 학습 목표에 따라 본 강의는 내용적으로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진행된다. 1. 문화브랜드마케팅 이해를 위한 이론들의 정리와 논의 2. 인문학적 방법론과 브랜드마케팅의 만남 : 브랜드 기호학, 브랜드 스토리텔링, 문화인류학 기반의 소비자 행동론 등의 특징과 가능성 논의 3. 문화브랜드마케팅방법론의 실례들 제시 및 전망 |
CCM3320 | 이벤트경영분석실습(Practice of Event Management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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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요] 본 강의는 실습 교과로서 수강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합니다! 반드시 강의계획서를 끝까지 읽고 강의신청해 주세요! -- 2. 디지털경제와 팬데믹은 소비자행동 방식을 완전히 바꾸었습니다. 이에 변화한 마켓의 특성을 분석하고 시대에 맞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3.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상현실과 현실세계 등 기업과 브랜드는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브랜드경험을 제공합니다. 이에 O2O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고객을 잡기 위한 기업들을 전략들을 공부합니다. 4. 소비자 접점을 늘리고 브 |
CCM3322 | 지역문화와도시재생(Local Culture and Urban Regene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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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에서는 지역의 문화콘텐츠를 분석하여 지역을 특성화,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문화적 요소들을 추출하며, 또한 그를 통해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있는 정책과 전략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
CCM3324 | 기호학마케팅연구(Studies of Semiotic Marke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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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제품, 시장, 소비자와 관련하여 다양한 해석 가능성에 대한 방법론적 접근으로서 기호와 기호활동, 의미를 생산하는 여러가지 방법론, 텍스트와 이미지의 개념구조, 구조화된 의미의 다양한 프레임워크 등의 기호학적 기본 개념을 토대로 마케팅에 필요한 제품기호의 채널, 제품 기호의 유형, 제품기호의 속성 및 제품과 문화의 관련성 등을 다룬다. |
CCM3410 | 문화마케팅기획실습(Project Practice of Culture Marketing Plan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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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강의시 주의사항을 읽고 수강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떠오로는 문화마케팅! 디지털시대 소비자들은 수많은 정보에 노출되면서 하나의 상품과 서비스에 집중하기가 어려운 시대다. 현재 문화마케팅이 다시 떠오르는 이유다. 문화마케팅은 학자마다 혹은 마케팅 현장 전문가마다 다른 용어로 정의된다. 최근에는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단어로 문화마케팅을 설명하곤 한다. 본 강의는 디지털시대 다시 떠오르고 있는 문화마케팅에 대해 배운다. 마켓의 변화 과정을 배우면서 문화마케팅이 탄생하게 된 배경, 전략 |
CCM3413 | 문화브랜드창업실습(Practicum on Culture Brand Start-u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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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브랜드 전략에 중점을 두고 수업이 진행되며, 강의와 함께 수강생들의 발표, 그리고 그날 주제에 대한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발표는 수강생들이 자신이 가장 배우고 싶은 브랜드, 기업의 사례를 선택하여 특정 브랜드가 어떻게 현재의 브랜드의 위상을 얻게 되었는지에 대한 전략을 파악하는 방식입니다. |
CCM3414 | 문화산업분석실습(Project Practice of Culture Industry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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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업 개요, 문화 산업별 현황, 트렌드 및 미래 산업 분석 현재 국내 문화산업은 빠른 규모 성장과 글로벌화, 이종 업종과의 융합으로 다각적인 시각과 정교한 분석 능력을 가진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본 강의는 이와 같은 인재상을 갖추기 위한 현장실습 위주의 강의진행을 한다. 강의 진행 동안 교수자는 문화산업을 이해하고 현상들을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사고의 방향을 지속적으로 가이드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습득한 이론의 실무 적용, 데이터 기반의 논리적 분석, 미디어 매체별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체득하게 얻게 된다. |
CCM3421 | 엔터테인먼트 엔터프라이즈(Entertainment Enterpr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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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 엔터프라이즈 강의에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숨겨진 정교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집중한다. 단순히 연예인에 대한 가쉽거리로 치부되었던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어떻게 국가적 대표 먹거리 산업으로까지 격상되었으며, 다른 산업과의 결합을 통해 어떤 막강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
CCM3422 | 문화컨설팅실습(Project Practice of Methodology of Culture Consulting(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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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컨설팅 대상의 유형과 그 유형과 특성에 따른 컨설팅 수행단계별로 필요한 분석, 진단, 전략구축 등의 다양한 컨설팅 기법을 다루며, 지자체 문화기반 도시재생과 관련하여 특정 지자체 지역을 선택하여 실재로 문화컨설팅 실습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됨. 이번 학기에는 인천광역시 동구청 도시재생과와 연계하여 관학공동세미나로 진행됨. |
CCM4212 |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이해(Understanding of Persuasive-Communi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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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예컨대 홈쇼핑에서의 광고, 개인과 단체의 PR 등 매일 설득커뮤니케이션을 한다.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그 구성요소들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하기 위한 이 강의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설득과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정의, SMCRE모델 같은 기초적 모델, 설득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구성요소 전달자? 메시지? 매체? 수용자, 설득효과, 설득커뮤니케이션과 광고 그리고 설득모델, 홈쇼핑 채널의 설득커뮤니케이션 전략, PR과 기업 이미지, 스포츠 마케팅, 건강커뮤니케이션. |
CCM4213 | 영상커뮤니케이션(Video communi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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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의 전통적 연구범위 중 휴먼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기반하여 인간의 의사소통 행위를 이해하고 기호의 사용과 문화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미디어를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으로 확장될 수 있는 기초를 제시한다. |
CCM4214 | 공연예술기획론(Performance Art Planning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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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문화예술과 공연예술계는 장기적인 코로나시대에 이르러 온라인 공연감상이라는 새로운 관람방식의 등장으로 새로운 문화소비자층이 형성되었고 문화관람 및 정보 제공의 다양한 앱 구현으로 새로운 공연문화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코로나시대의 공연예술의 정의와 공연예술계의 현황 그리고 공연시장과 공연장, 변화된 공연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이론적으로는 '공연예술 마케팅'(조앤 셰프 번 스타인 저)의 일반 이론들을 공연분야에 적용시켜 설명한다. 사례부분에서는 실제 적용한 국내에 |
CCM4223 | 문화경영커뮤니케이션(Cultural management communi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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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함께 사회변화와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인간과 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 비언어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화커뮤니케이션 영역인 설득커뮤니케이션 등을 살펴봄으로써 인간과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 그리고 인간의 삶 전체라 할 수 있는 문화와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 |
CCM4311 | 수사학의이해(Understanding Rhetor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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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학의 정의, 설득으로서의 수사학, 표현,발표의 수사학, 전통적인 수사학 중에서 특히 아리스토 텔레스 수사학을 통해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분야로서의 수사학을 살펴 보도록 하겠다. |
CCM4322 | 광고와 커뮤니케이션(Advertisement and Communi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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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광고를 경제학적 기준에 근거해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없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광고에 대한 이해는 광고 스스로가 인간의 미적 차원을 반영하는 문화라는 것을 종종 간과하게 만든다. 따라서 본 강의는 광고를 지각하거나 인지하여 선호를 결정하는 데 미치는 영향의 주요 인자를 문화적 문맥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본 강의는 기존의 심리학과 기호학, 그리고 현상학 등에서 이룩한 연구성과들을 광고커뮤니케이션에 응용해 향후 광고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광고크레이터를 지망하는 학생들에게도 충분한 이 |
CCM4412 | 지역문화콘텐츠와 지역생태계(Local Culture Contents and Local Eco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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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라이프스타일과 소비문화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우리시대와 지역의 문화현상을 분석한다. 우선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지역콘텐츠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하고, 지역트랜드가 부상하게 된 시대적, 경제적, 정책적 원인과 결과 등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지역의 콘텐츠가 지역의 공동체 및 생태계 구축과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CCM4421 | 콘텐츠기업리서치(Research on Contents Enterprise(Capstone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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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리서치를 활용한 기업 혹은 정부의 이미지전략과 더불어 브랜드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문화혁신 전략이 무엇인지 배우고, 이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기업의 마케팅 및 브랜딩에 대한 분석적 시각을 높이는데 그 목표를 두고 진행함. |
CCM4422 | 문화공공기관의 이해(Understanding of Cultural and Public Institu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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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문화 및 예술 관련 법과 정책을 이해하고, 정책 목적에 따른 다양한 문화공공기관의 조직, 예산, 정책, 사업 등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재고하는 문화경영 과목임.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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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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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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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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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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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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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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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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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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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HUM1001 | 언어의 이해(Understanding Languag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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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언어교육 및 언어학 관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인간 언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구축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적잖은 의구심이 든다. 개별적인 지식이 군화(群化)를 형성하여 그것이 체계적인 형태로 표출되는 인간 언어의 특질을 적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판단된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강생들이 인간 언어의 체계와 구조를 이해하고 언어학 일반에 관한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언어학 전반에 관한 외연을 확대함과 동시에 내용의 심화 학습을 도모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
HUM1002 | 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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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양인의 삶에서 요구되는 문학적 개념과 용어를 정리한다. 2. 일상언어와 문학언어의 차이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공유한다. 3. 문학의 가치와 효용성을 탐구한다. 4.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읽고 창작에 대한 경험도 해본다. |
HUM1003 | 문화사의 이해(Cultural Hist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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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의 흐름을 주도해 온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각 시대별 역사와 문화의 핵심 내용 및 특성을 한국과의 비교사적 관점에서 탐구함으로써 이들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
HUM1004 | 철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Philosoph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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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의는 철학이라는 학문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를 학생 스스로의 연구 발표와 그에 따르는 토론, 교수의 강의, 그리고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 등의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은 철학이 어떤 문제들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는지, 철학이 오늘의 사회에서 어떤 효용가치를 지니는지, 또 철학을 공부하면 자신의 인생에 직접, 간접으로 어떤 이득이 될 것인지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느낌을 얻게 될 것이다. 강의에서는 매주 주제로 제기된 물음과 대답들에 관하여 학생들의 발표와 교수의 강의가 진행된다. 학생은 교재를 미리 읽고 자신의 생각과 물음을 정리해 와야 한다. 강의의 주제들은 형이상학, 윤리학, 인식론, 사회철학, 심리철학 등 철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
HUM1005 | 문화학의이해(Understanding Cultur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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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 문화산업, 디지털, 멀티미디어, SNS 등의 등장과 함께 문화와 문화학은 근본적이고도 본질적인 변화를 체험하고 있다. 21C의 Homo Ludens는 더 이상 19C의 Homo Sapiens처럼 생각하거나 행동하지 않는다. 문화에 대한 경외는 패러디가 되고, 교양은 존중되지 않고 소비되며, 소통은 궤도를 벗어나 네트워크를 떠돌고,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대중에 의해 생산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비판이론, 문화사회학, 구조주의와 기호학, 문화인류학, 문화심리학, 그리고 문화주의 등 수많은 문화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축된 다양한 문화적 이론과 현대 사회에 대한 구체적 문화 분석들이 비판적 관점과 함께 소개되어지며, 이를 통해 우리의 일상과 사회가 연구되고 분석되어진다. |
HUM1011 | 중국어 1(Chinese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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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기초 및 초급 중국어와 이에 상응하는 중국 문화를 학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가장 기초적인 중국어 발음과 기본 표현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중국어 학습 경험이 전혀 없는 학습자가 선택하기에 좋은 과목이다. 중국어의 발음과 성조를 정확히 익히고 기초적인 문법, 어휘, 표현을 익혀 중국어 회화의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또한 수업 중 다방면의 중국 사회 문화 내용을 접하게 되므로 중국 언어문화에 대한 흥미가 배가될 것으로 기대한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언어 속에 녹아있는 중국문화를 제공할 것 |
HUM1012 | 중국어 2(Chines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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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의 운율을 살리는 낭독연습, 문법에 대한 간결하고 명쾌한 설명, 주요표현에 대한 학습 등을 통해서 발음과 회화 표현을 익히게 한다. |
HUM1021 | 일본어 1(Japanese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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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를 처음 시작하는 자를 위해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부터 초급일본어의 모든 내용을 상세한 설명을 통해 강의하며, 나아가 교재 내용에 맞추어 일본문화나 생활상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
HUM1022 | 일본어 2(Japanese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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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1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일본어의 전반적인 사항을 망라하여, 현실성과 실용성이 결여되지 않는 일본어를 쉽고 자세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학습한다. |
HUM1031 | 프랑스어 1(French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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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랑스어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발음, 어휘 및 문법 학습을 통하여 텍스트 읽기와 의사소통을 위한 초급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2. 프랑스를 비롯한 캐나다 및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나라들의 문화와 접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교양정도를 높이고 세계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게한다. |
HUM1032 | 프랑스어 2(French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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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랑스어 1을 통해 프랑스어에 입문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어에 의한 기본적인 일상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2. 프랑스 및 아프리카, 캐나다 등 프랑스어 권 국가를 여행하거나 그곳에서 머무를 경우를 가정하여, 일상생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기초 프랑스어를 습득하고 프랑스어권 국가에 대한 문화 이해를 돕는다. |
HUM1041 | 한문 1(Chinese character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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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어였던 한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통해, 동아시아 문화의 정수에 접근하기 위한 수업이다. 이를 위해 한문 문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고전 원문을 강독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쌓는다. |
HUM1042 | 한문 2(Chinese character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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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의 고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 고전에 담겨 있는 인문정신을 향유하고 이를 새로운 창조의 원동력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식의 고전 명문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원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독해력 및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