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과는 인문학적 사유에 기반을 둔 다양한 문화콘텐츠 기획 및 창작에 적합한 체계적 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동시에, 문화콘텐츠 상품의 마케팅 및 브랜딩에 필요한 통찰력, 분석력 표현력, 비판력, 응용력을 갖춘 창발적 통섭지식인의 양성을 목표로 2018학년 1학기에 개설되었다. 본 학과는 감성시대, 문화시대, 정보사회 등으로 회자되는 현대 문화사회에서 발생하는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 결과를 실제 응용분야에서 활용하고 실천하는 응용학문을 추구한다. 따라서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과는 이론과 지식 중심의 교육을 지양하고, 인문학적 질적 분석방법론을 현실에 맞게 응용하여 인문학의 실용적 가치를 극대화할수 있는 교육을 지향한다.
학과 인재상
- 인문학적 토대 역량 강화 : 인문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기반으로 문화이론 및 인문학 소양에 대한 교육 강화
- 콘텐츠 통합 역량 강화 : 특정 장르나 프로그래밍 영상콘텐츠 제작툴 등 단순 기술의 한계에서 벗어나 <이론-기획-창작>의 세부영역으로 분화된 교과 프로그램 운영
- 실용 역량 강화 : 콘텐츠 마케팅과 산학 연계 등 실용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개념을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 인력' 을 양성하는 실용적 교육 프로그램 추구
-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 : 인간과 미디어 및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식산업시대에 필요한 전문 문화지식을 심화시키고, 창의력이 요구되는 감성시대에 적합한 세계관을 함양하며, 인문학적 지식과 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
교육 목표
토대 인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 이론 심화 교육, 콘텐츠 제작 현장 교육, 그리고 문화 산업 응용교육을 통해서 인문학적 교양에 바탕을 둔 문화 산업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인문학과 문화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통합하여 실용영역에 응용할 수 있는 지식통합형 인재 양성
- 글로벌 및 지역문화에 대한 글로칼리즘적 융합능력을 갖춘 문화전문가 양성
- 우리 문화상품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창발적 문화산업전문가 양성
- 대중문화에 대한 통찰력, 분석력, 비판력, 표현력을 갖추고 마케팅, 브랜딩 및 리서치 분야에서 할동하는문화코디네이터 양성
졸업 후 진로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과의 교육과정은 문화 전반에 걸친 기본 역량과 특정 분야의 전문 역량을 모두 갖추도록 운영 중이며,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학생의 자율적인 진로 설계가 가능하다.
- 문화 지식인 및 콘텐츠 기획자 : 인문학적 토대 역량과 창작 및 이론에 집중하는 경우, 이론 연구, 평론가, 공공기관의 문화정책 기획자, 문화교육자, 컨셉 디자이너 등
- 콘텐츠 크리에이터 : 실용 역량과 이론 및 응용에 집중하는 경우 영화, 방송, 게임 등의 영상콘텐츠, 웹 기반 모바일 콘텐츠, 축제 콘텐츠 창작자 및 스토리텔러 등
- 문화 마케터 및 매니저 : 콘텐츠 분야의 유통과 배급, 기업 홍보, 마케터, 벤처 기업인 등
- 지역문화매니저, 예술문화매니저 : 지자체 문화전문직 공무원, 문화원 및 문화재단 전문인력, 문화이벤트 및 공연기획사, 방송국, 문화 및 미디어 산업, 일반 기업체의 리서치, 마케팅, 브랜딩 전문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시장과 소비자 또는 지역과 시설의 문화경영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력.
- 전화 : 032-860-8040, 8900
- Fax :
- 위치 : 5남 265호